Java

[디자인 패턴] 븟츠의 객체 생성시 생성자 vs 빌더 어떤 것을 사용할까?

vtzs 2024. 7. 20. 15:42

들어가며 😊

정적 팩토리 메서드와 생성자는 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 적절히 대응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점층적 생성자 패턴, 자바 빈즈 패턴, 빌더 패턴을 사용해서 대응할 수 있다.

우선, 점층적 생성자 패턴, 자바 빈즈 패턴, 빌더 패턴을 살펴보고 어떤 상황에 사용할지 알아보도록 하자.

점층적 생성자 패턴이란? (telescoping constructor pattern) 😁

점층적 생성자 패턴은 나도 많이 사용했었고,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방식이다.

코드로 설명하자면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 필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     // 필수
    private final int calories;     // 선택
    private final int fat;          // 선택
    private final int sodium;       // 선택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 선택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servings,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int sodium)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int sodium, int carbohydrate)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this.calories = calories;
        this.fat = fat;
        this.sodium = sodium;
        this.carbohydrate = carbohydrate;
    }
}

위 코드처럼 필수 매개변수만 받는 생성자, 필수 매개변수와 선택 매개변수 1개를 받는 생성자.. 등등 생성자의 종류를 늘려가는 방식이다.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단점 😥

이렇게 점층적 생성자 패턴으로 대응하게 되면, 매개변수 개수가 많아졌을 때, 클라이언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기 어려워진다는 단점이 있다. 심지어 클라이언트가 실수로 매개변수 순서를 바꿔서 코드를 작성해도 컴파일러는 알아차리지 못한다... 즉, 디버깅이 굉장히 어려워지는 문제가 생긴다.

자바 빈즈 패턴이란? (java beans pattern) 😉

자바빈즈 패턴은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로 객체를 만든 후, setter를 호출해서 원하는 매개변수의 값을 설정하는 방식이다.

코드로 살펴보면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int servingSize = -1;  // 필수
    private int servings = -1;     // 필수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public NutritionFacts() {}

    public void setServingSize(int val) { servingSize = val; }
    public void setServings(int val) { servings = val; }
    public void setCalories(int val) { calories = val; }
    public void setFat(int val) { fat = val; }
    public void setSodium(int val) { sodium = val; }
    public void setCarbohydrate(int val) {carbohydrate = val; }
}

이런식으로 빈 객체를 만들고 하나하나 값을 set 메서드를 통해 설정해주는 방식이다.

점층적 생성자 패턴에 비해서는 더 읽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자바 빈즈 패턴의 단점 😥

그렇지만 자바 빈즈 패턴에는 심각한 단점이 있다.

  1. 객체 하나를 만들려면 메서드를 여러 개 호출해야 한다
  2.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는 일관성(consistency)이 무너진 상태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쓰레드 안정성을 얻을 수 없다.

이는 굉장히 심각한 단점인데, 만약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전에 이 객체를 다른 쓰레드가 사용하려고 한다면 이는 버그를 일으켜 시스템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ar = new Car();

        Thread threadA = new Thread(() -> {
            car.setModel("Model S");
            car.setColor("Red");
            car.setYear(2021);
            car.setHorsepower(300);
        });

        Thread threadB = new Thread(() -> {
            System.out.println(car);
        });

        threadA.start();
        threadB.start();
    }
}

위와 같은 상황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자바 빈즈 패턴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

물론 추가적인 메서드(예를 들자면 freeze 메서드)를 통해서 객체를 얼리고 얼리기 전에 사용할 수 없도록 한다면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public class Car {
    private String model;
    private String color;
    private int year;
    private int horsepower;
    private boolean frozen = false; // freeze 상태인지 체크

    public Car() {
    }

    public void setModel(String model) {
        checkFrozen();
        this.model = model;
    }

    public void setColor(String color) {
        checkFrozen();
        this.color = color;
    }

    public void setYear(int year) {
        checkFrozen();
        this.year = year;
    }

    public void setHorsepower(int horsepower) {
        checkFrozen();
        this.horsepower = horsepower;
    }

    // freeze Method
    public void freeze() {
        this.frozen = true;
    }

    // 객체가 freeze 상태인지 체크하는 메서드
    private void checkFrozen() {
        if (frozen) {
            throw new IllegalStateException("Cannot modify a frozen object");
        }
    }
}

이렇게 freeze 메서드를 두고, 현재 객체 상태가 freeze 상태인지 체크할 수 있는 변수 값을 하나 두고 사용한다면, 다중 쓰레드 환경에서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다.

만약 다중 쓰레드 환경에서 사용한다면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ar = new Car();

        // 객체를 설정하는 첫번째 쓰레드
        Thread threadA = new Thread(() -> {
            try {
                car.setModel("Model S");
                car.setColor("Red");
                car.setYear(2021);
                car.setHorsepower(300);
                car.freeze();
                System.out.println("Thread A: Car is fully initialized and frozen.");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Thread A: " + e.getMessage());
            }
        });

        // 객체를 사용하려는 두번째 쓰레드
        Thread threadB = new Thread(() -> {
            try {
                car.checkFrozenForAccess(); // 객체가 동결 상태인지 확인
                System.out.println("Thread B: " + car);
            } catch (IllegalStateException e) {
                System.out.println("Thread B: " + e.getMessage());
            }
        });

        threadA.start();
        try {
            Thread.sleep(10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threadB.start();
    }
}

위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하며 다중 쓰레드 환경에서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

그렇지만 어찌되었든 개발자가 수동으로 freeze를 해주어야 하기도 하고, 객체 사용 전에 개발자가 freeze를 확실히 호출했는지 컴파일러가 확인해줄수는 없기 때문에 런타임 에러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빌더 패턴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빌더 패턴 (builder pattern) 😍

빌더 패턴이란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객체를 직접 만드는 대신, 필수 매개변수만으로 만들어진 빌더 객체를 얻은 다음에 빌더 객체가 제공하는 일종의 세터 메서드들로 원하는 선택 매개변수들을 설정하고, 매개변수가 없는 build 메서드를 활용하여 우리에게 필요한 객체를 얻는 방식이다.

그리고 보통 빌더는 생성할 클래스 안에 정적 멤버 클래스로 만들어두는 것이 관례이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 필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     // 필수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public Builder(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 serginsSize;
            this.servings = servings;
        }

        public Builder fat(int val) {
            fat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sodium(int val) {
            sodium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carbohydrate(int val) {
            carbohydrate = val;
            return this;
        }

        public NutritionFacts build() {
            return new NutritionFacts(this);
        }
    }

    private NutirionFacts(Builder builder) {
        servingSize = builder.servingSize;
        servings = builder.servings;
        calories = builder.calories;
        fat = builder.fat;
        sodium = builder.fat;
        carbohydrate = builder.carbohydrate;
    }
}

위 코드에서 알 수 있듯, NutritionFacts 클래스는 불변하다.

즉, 불변하기 때문에, 쓰레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왜 불변한지 의아할 수 있는데, 불변하다고 보는 이유는 크게 3가지이다.

  1. 모든 필드가 final로 선언되어 있다.
  2. 필드 값이 생성자를 통해서만 초기화된다.
  3. setter 메서드가 없어서 생성 후에는 필드 값을 변경할 수 없다.

그리고 Builder의 setter메서드들은 this를 통해서 자기 자신을 반환하기 때문에 연쇄적으로 호출할 수 있는데, 이런 방식을 플루언트 API(Fluent API) 혹은 메서드 연쇄(Method Chaining)이라고 한다.

위 코드를 활용하여 빌더 패턴을 사용한다면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tionFacts.Builder(240, 8)
    .calories(100)
    .sodium(35)
    .carbohydrate(27)
    .build();

이렇게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빌더 패턴은 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에서 사용하기에 아주 적합한 방식이다.

계층적인 클래스에서 빌드 패턴을 활용하자! 😋

public abstract class Pizza {
    public enum Topping { HAM, MUSHROOM, ONION, PEPPER, SAUSAGE }
    final Set<Topping> toppings;

    abstract static class Builder<T extends Builder<T>> {
        EnumSet<Topping> toppings = EnumSet.noneOf(Topping.class);
        public T addTopping(Topping topping) {
            toppings.add(Objects.requireNonNull(topping));
            return self();
        }

        abstarct Pizza build();

        protected abstract T self(); // 하위 클래스에서 이 메서드를 오버라이드 해서 this를 반환
    }

    Pizza(Builder<?> builder) {
        toppings = builder.toppings.clone();
    }
}

위 코드를 예시로 보도록 하자. 위 코드에서 T는 Java의 제네릭으로, 제네릭 타입에서 자기 자신을 의미한다.

Builder 이면 자기자신을 반환하는것을 보장한다고 생각하면 되고 이를 통해서 메서드 체이닝을 할때 타입 안정성을 구현할 수 있다.

addTopping 메서드는 T 타입을 반환한다. 즉, 호출한 인스턴스의 자기 자신을 반환하도록 만들고 이를 통해 builder.addTopping(HAM).addTopping(ONION) 이 코드처럼 메서드 체이닝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 피자의 하위 클래스로는 2가지의 피자가 있다고 하자.

첫 번째, 일반적인 뉴욕 피자 🍕

public class NyPizza extends Pizza {
    public enum Size { SMALL, MEDIUM, LARGE }
    private final Size size;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Builder<Builder> {
        private final Size size;

        public Builder(Size size) {
            this.size = Objects.requireNonNull(size);
        }

        @Override
        public NyPizza build() {
            return new NyPizza(this);
        }

        @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 {
            return this;        
        }

        public NyPizza(Builder builder) {
            super(builder);
            size = builder.size;
        }
    }
}

위 코드는 size 매개변수를 필수로 받는 일반적인 뉴욕 피자를 구현한 클래스이다.

두 번째, 특이한 칼초네 피자 🍕

public class Calzone extends Pizza {
    private final boolean sauceInside;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Builder<Builder> {
        private boolean sauceInsice = false;

        public Builder sauceInside() {
            sauceInsdie = true;
            return this;
        }

        @Override
        public Calzone build() {
            return new Calzone(this);
        }

        @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 {
            return this;
        }

        private Calzone(Builder builder) {
            super(builder);
            sauceInside = builder.sauceInside;
        }
    }
}

위 코드는 소스를 안에 넣을지 선택하는 매개변수를 필수로 받는 칼초네 피자를 구현한 클래스이다.

위 두 코드 모두 피자라는 추상 클래스를 구현하고 있으며 빌더 패턴을 활용하여 확장을 손쉽게 하고 있다.

만약 클라이언트 코드에서 활용한다면

NyPizza pizza = new NyPizza.Builder(SMALL)
    .addTopping(SAUSAGE)
    .addTopping(ONION)
    .build();

Calzone pizza = new Calzone.Builder()
    .addTopping(HAM)
    .sauceInside()
    .build();

위 코드처럼 가독성도 뛰어나고, 계층적으로 수직, 수평적으로 확장된다고 해도 객체 생성시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빌더 패턴의 장점이다.

물론 빌더 패턴에도 단점은 있다.

빌더 패턴의 단점 🙄

객체를 만들고자 한다면, 그에 앞서 빌더부터 만들어야 해서 빌더 생성 비용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다.

물론, 빌더 생성 비용이 크지는 않지만 성능에 민감한 상황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으니 고려하면 좋다!

또한 점층적 생성자 패턴보다는 코드가 장황하기 때문에 매개변수가 4개 이상일때 빌더 패턴을 고려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